이상한 나라
 
 
 
 
드볼작 | 교향곡음악과 시와 사진으로 감성을 공유합니다.
HOME > 작곡가ㄱ~ㅁ > 드볼작 > 교향곡
 

교향곡 | 교향곡 9번 e minor Op.95 (신세계로부터) -2악장 지휘: 레너드 번스타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상한나라 작성일16-02-09 23:51

본문

c1242990e569737c7204baaea54d7d25_1455029 

 

Dvorak - Symphony No.9 in e minor Op.95 (From the New World)

메릴 그린버그 (잉글리시호른)
레너드 번스타인 (지휘)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Merrill Greenberg (englishhorn)
Leonard Bernstein (Conductor)
Israel Philharmonic Orchestra


1986/09 (ⓟ 1989) Stereo (DDD)
Salle Pleyel, Paris

 

 

 

 

 

 

현대문명을 풍자적으로 비꼰 올더스 헉슬리(Aldous Leonard Huxley)의 '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에서 묘사한 암울하고 답답한 신세계와는 달리 드보르작의 신세계는 신선하고 기대감을 갖게하며 밝고 희망적입니다. 4개 악장이 모두 서주를 갖는 이 새로운 교향곡은 당시 사람들에겐 요즘과 같이 오랜 더위끝에 갑자기 불어오는 초가을의 차가운 바람처럼 낯설지만 신선한 충격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개 신세계 교향곡을 설명하는 책자들을 보면 미국적인 것과 보헤미아의 정서가 혼합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하며, 미국적인 것을 인디언의 토속적 선율, 흑인 영가등의 요소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여하튼 드보르작이 미국생활을 통해 얻게된 영감과 고국에의 향수가 주요한 모티브가 되었음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프라하 교외 넬라호제베스 출생. 17세 때 프라하의 오르간학교에 들어가 2년간 공부하고 졸업 후 레스토랑·호텔 등에서 비올라를 켜오다가 1862년 프라하에 가설극장(假設劇場:훗날의 국민극장)이 신설되자 그곳 비올라 연주자가 되었다.

1866년 그곳 지휘자로 취임한 B.스메타나의 영향을 받아, 당시 고조된 민족운동의 와중에서 음악가로서 체코의 민족문화를 일으켜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게 되었다. 1872년 애국적인 시 《백산(白山)의 후계자들》에 의한 합창 찬가가 호평을 받음으로써 인정을 받고, 1874년에는 성아달베르트교회의 오르가니스트가 되었다.

이해부터 오스트리아 정부의 장학금을 얻기 위해 매년 작품을 제출하던 중 1877년 심사원이던 J.브람스에게 인정되어 베를린의 출판사에서 작품이 출판되면서 유명해졌다.

이때부터 여러 연주자가 그의 실내악이나 관현악곡을 베를린·런던에서도 연주하게 되어, 그의 명성은 국내외로 퍼졌으며 1878년부터 지휘를 시작하여 1884년 이후 영국을 9회나 방문하여 자작곡을 지휘, 대환영을 받았다. 1891년 프라하음악원 교수가 되고, 같은 해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1892년에는 뉴욕의 내셔널음악원 원장으로 초빙되어 도미했고, 다음해 미국에서의 신선한 인상을 소재로 교향곡 9번 《신세계 From the New World》를 작곡했다. 1895년 4월 프라하로 돌아온 후로는 음악원의 작곡 교수직과 창작에 전념하여, 1901년 프라하음악원 원장이 되고, 오스트리아 상원의원에 임명되는 등 음악가로서 최고의 영예를 누렸으나, 1904년 신장병으로 사망하였다.

드보르자크는 2년간 오르간학교에서 공부한 이외에는 거의 독학으로 베토벤, 슈베르트를 연구하였다. 한때 그는 바그너, 리스트에도 열중하였으나 자연스레 물이 흐르는 듯한 음악 속에 체코민족의 애환을 담은 독자적인 작풍(作風)을 이루었다. 표제음악 전성기에 절대음악(絶對音樂)을 많이 작곡한 그는 브람스의 영향을 받았으나, 미국에서 귀국한 다음에는 교향시와 오페라 이외의 것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았다.

미국 체류중에는 니그로나 아메리칸 인디언 음악에 흥미를 느껴 그 요소를 곁들인 작품을 썼으며, 이런 작품이 그의 대표작처럼 되었으나, 미국 체류시대 이외의 것도 재인식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오페라 《루살카》 외 6, 교향곡 9, 교향시 5, 교향서곡 5, 바이올린협주곡 ·첼로협주곡 각 1, 현악4중주곡 8, 피아노3중주곡 3편 등이 있다.​

Symphony No.9 in e minor Op.95 (From the New World) - 2. Largo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