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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 | 피아노 소나타 4번 e minor Op.70 - 피아노: 레온 플라이셔 3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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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상한나라 작성일16-02-13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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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 피아노 소나타 4번 e minor Op.70 - 피아노: 레온 플라이셔
 Weber - Piano Sonata No.4 in e minor Op.70

레온 플라이셔 (피아노)

Leon Fleisher (piano)


1959/12 (ⓟ 1960) Stereo


 

 
카를 마리아 폰 베버는 4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후세에 남겼다. 이 소나타들은 1812-1822년에 쓰여졌는데
이는 대략 베토벤 후기 피아노 소나타가 작곡된 시기에 해당한다.
슈피타(Pflipp Spitta)는 베버의 소나타를 소나타형식의 환타지라 불렀는데, 사실 이들은 랩소디적
성향이 강하며 그리하여 모티브 발전 기법등 유기적 형식 구조가 주요 특징인 베토벤 소나타와는
성격이 다르다. 베버 소나타는 19세기의 소위"그랜드 소나타"의 시발점에 위치하는데, 3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4악장 구성이며 화려한 연주 기교를 요한다.


베버 피아노 소나타 4번 Piano Sonata No.4 in e minor Op.70 - 3악장 Andante. Quasi allegretto

비록 그 저변에 음울한 불안감이 깔려 있으나 고통받는 이를 위로하려는 따듯한 애정을 나타내는 듯하다.
이는 론도 형식인데, 선율 이이디어들이 작곡가의 감정의 흐름을 따라 여유있게 펼쳐지는 방식이
슈베르트 소나타의 느린 악장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악장 거의 전반에 걸쳐 하행 선율선들이 의도적으로 회피되고 있다.

 

베버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의 생전에 높이 평가되었으나 19세기 중엽부터는 이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식어간다.
이러한 현상은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베버에 대한 비중이 너무 큰 나머지 그의 다른 장르의
작품들은 일종으 부차적 노력의 결과로 간주되는 경향이 원인이며 특히 빈 고전파 소나타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 부정적 평가가 촉진되었다.
그러나 베버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 강점이 모티브 발전기법, 능숙한 대위기법, 형식적 균형미 등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의 소나타에서는 선율,리듬, 화성 등 음악적 요소들을 다양하게 변형시킴으로써 얻어지는
시적이고 생생한 표현성이 형식 구성의 토대로 작용한다.
베버는 화려한 기교, 풍부하고 다채로운 피아니즘, 그리고 시적 정감으로 가득한 음악세계를
열어 보였으며, 그리하여 19세기 낭만파 소나타의 탁월하고 풍요로운 토대를 다져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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