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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 | 피아노 소나타 4번 e minor Op.70 - 피아노: 레온 플라이셔 2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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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상한나라 작성일16-02-13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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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 피아노 소나타 4번 e minor Op.70 - 피아노: 레온 플라이셔
 Weber - Piano Sonata No.4 in e minor Op.70

레온 플라이셔 (피아노)

Leon Fleisher (piano)


1959/12 (ⓟ 1960) Stereo


 

 
카를 마리아 폰 베버는 4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후세에 남겼다. 이 소나타들은 1812-1822년에 쓰여졌는데
이는 대략 베토벤 후기 피아노 소나타가 작곡된 시기에 해당한다.
슈피타(Pflipp Spitta)는 베버의 소나타를 소나타형식의 환타지라 불렀는데, 사실 이들은 랩소디적
성향이 강하며 그리하여 모티브 발전 기법등 유기적 형식 구조가 주요 특징인 베토벤 소나타와는
성격이 다르다. 베버 소나타는 19세기의 소위"그랜드 소나타"의 시발점에 위치하는데, 3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4악장 구성이며 화려한 연주 기교를 요한다.

 


베버 피아노 소나타 4번 Piano Sonata No.4 in e minor Op.70 - 2악장 Menuetto. Presto vivace ed energico - Trio

역시 대비 내지 대립의 원리가 그 근간을 이룬다. 미뉴엣 부분은 제1악장의 제1주제와 같은 순차 하행 선율로
시작되며, 트리오 부분은 제1악장의 경과구 음형과 같은 상행  선율선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미뉴엣은 4분음표가, 트리오는 8분음표가 중심을 이루는데, 이 역시 제1악장의 경우와 유사하다.
그러나 다이나믹은 반대가 되는데, 하행 선율선은 음울한 분위기가 아니라, ff로서 강력하고
단호하며 (presto vivace ed energico)상해 선율선은 pp로서 제1악장의 mormordando의 분위기를
그대로 잇는다(leggiermenrte emormordando)
트리오에서 순간적으로 절망적 강박감에서 벗어나려는 듯하나 다시 격력하게 포효하며 악장은 마침내
꺼져가듯 끝난다.


 

베버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의 생전에 높이 평가되었으나 19세기 중엽부터는 이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식어간다.
이러한 현상은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베버에 대한 비중이 너무 큰 나머지 그의 다른 장르의
작품들은 일종으 부차적 노력의 결과로 간주되는 경향이 원인이며 특히 빈 고전파 소나타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 부정적 평가가 촉진되었다.
그러나 베버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 강점이 모티브 발전기법, 능숙한 대위기법, 형식적 균형미 등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의 소나타에서는 선율,리듬, 화성 등 음악적 요소들을 다양하게 변형시킴으로써 얻어지는
시적이고 생생한 표현성이 형식 구성의 토대로 작용한다.
베버는 화려한 기교, 풍부하고 다채로운 피아니즘, 그리고 시적 정감으로 가득한 음악세계를
열어 보였으며, 그리하여 19세기 낭만파 소나타의 탁월하고 풍요로운 토대를 다져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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