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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 | 피아노소나타 03번 d minor Op.49 -1악장 피아노: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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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상한나라 작성일16-02-13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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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er - Piano Sonata No.3 in d minor Op.49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 (피아노)

Sviatoslav Richter (piano)


1966/09/06 (ⓟ 1994) Stereo
Chiesa di San Francesco, Locarno
 
 
 
 
제2번 완성 직후인 1816년 11월, 20여일의 짧은 기간에 완성되엇다.
베버는 다른 소나타와는 달리 제1악장부터 작곡에 나갓는데, 소나타 2번의 서정적이고 유연한 흐름과는 달리 긴장스럽고 극적인 대비로 가득하다.
 
 
 
 
베버 피아노 소나타 3번 Piano Sonata No.3 in d minor Op.49 - 1악장 Allegro feroce [11:19]
 
d단조,  4/4
프레이즈 길이의 비정규성과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의 화성 진행이 자주 눈에 띤다.
선율들간의 대비가 특징이다. 즉 단호한 성격의 모티브적 제1주제, 마디36에서 양손간의 모방기법으로 당당하게 시작되는 제1주제의 두번째 선율 아이디어, 마디57에서 시작되는 서정적인 ㅈ제2주제, 마디78에서 시작되는 발랄한 종결주제 아이디어 이다.
발전부는 제1주제 선율 자료들과 종결주제 아이디어를 토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면서 재현부에 이른다.
재현부에서는 제1주제, 제2주제가 모두 D장조로 나온다. 져현부는 제1주제를 제시부에서보다 훨씬 높은 음역에서 진술하느넫, 제1주제의 첫째 아이디어(x)와 둘째 아이디어(Y)를 결합시켜 내놓음으로서 주제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착상이 흥미롭다.
제1주제의 2개 선율이 제시부에서는 차례로 나온 반면 재현부에서는 동시적으로 나옴으로써 제1주제 영역의 길이가 그만큼 짧아지면서 음악적 흐름이 압축된다.
이 악장 역시 고도의 연주 테크닉을 필요로 한다.

 

 
 베버 피아노 소나타 3번 Piano Sonata No.3 in d minor Op.49 - 2악장 Andante con moto [07:15]
 
Bb장조, 2/4
고전파적 론도 원리와 변주곡의 요소들을 결합시킨 구조이다.
이 악장에서도 오케스트라를 연상케 하는 구절들이 발견되나. 즉 마디77-79에서는 선율이
저음역의 64분음표 옥타브 트레몰로 위로 울려나는데, pp로 시작하여 ffz 로 밀어 올라간다.
 
 
 
베버 피아노 소나타 3번 Piano Sonata No.3 in d minor Op.49 - 3악장 Rondo. Presto [05:49]
 
d단조, 3/8
이는 베버의 전형적인 스케르초 리듬을 구사한다. 이는 그의 소나타 가운데서 아마 가장 성공적인 피날레로서 3개 선율을 토대로 한다.
즉, 서두의 무궁동적 선율, 마디129에서 시작되는 왈츠 풍의 G장조 선율, 마디265에서 A장조로 나오는 스케르찬도 풍의 선율.
악장은 소나타 론도 형식으로서 5개 부분으로 나뉜다. 즉, A(마디1-127), B(마디128-196),
A(마디196-265), C(마디265-358), A(마디358-546) .
그런데 마지막 A부분은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재현부와 성격이 비숫하다.
즉 A부분 선율이 으뜸조가 나오고, 왈츠풍의 B부분 선율은 딸림조로 시작된 후 마디426에서 으뜸조가 되며, 스케르찬도풍의 C부분 선율은 마디 459에서 으뜸조로 나온다.
한편 마디 486은 악장의 최종 클라이막스가 시작되는 곳으로 C부분 선율과 A부분 선율을 결합시켜 내놓는데, 이는 제1악장의 재현부에서 2개 선율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내놓은 방식을 연상시킨다.

 

베버 피아노 소나타 3번 Piano Sonata No.3 in d minor Op.49 - 1악장 Allegro feroce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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