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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향곡 | 교향곡 09번 d minor -2악장 지휘: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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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상한나라 작성일16-02-15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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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ckner - Symphony No.9 in d minor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지휘)
빈 필
(노바크 판본)

Carlo Maria Giulini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Edition: Leopold Nowak)

1988/06 (ⓟ 1989) Stereo (DDD)
Großer Saal, Musikverein, Wien
Live Recording
 
 
 
작곡 연도: 1887년 9월 12일~1896년 10월 11일 타계로 미완성작
 
작곡 장소: Wien
 
출판/판본: 1903년 Löwe 판본, 1932년 Alfred Orel 판본, 1951년 Leopold Nowak 판본, 2000년 Benjamin Cohrs 판본
 
헌정, 계기: God에게 헌정됨. 작곡자 교향곡 0번과 같은 D minor.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의식한 합창이 포함된 대규모의 곡으로써 작곡자 생전에 미완성된 4악장 대신 "테 데움"을 써도 좋다고 말함.
 
초연 연도: 1903년 2월 11일
 
초연 장소: Wien
 
초연자: Ferdinand Löwe
 

악기 편성/
플루트 3, 오보에 3, 클라리넷 3, 파곳 3, 호른 8, 트롬본 3, 트럼펫 3, 콘트라베이스 튜바(3악장에서는 4개의 호른 대신에 테너 튜바 2, 베이스 튜바 2), 팀파니 3, 현5부
 
 
브루크너는 마지막 교향곡인 미완성 9번을 위해서, 8번을 작곡한지 6주 뒤부터 죽기 전까지 10년이나 작업했다. 9번은 그의 마지막 최후의 삶에 대한 결정체이다. 숨을 거두는 그날에도 마지막 악장을 잠시 작업하다 숨을 거두었다. 이 작품은 그의 마지막 작품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굳건한 신앙심을 바탕으로 신에게 이 곡을 바치고 싶어했었기 때문에 어떤 특별한 염원을 간직하고 있다. 이 곡의 음악적인 형상에 대해서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점은 그 음의 구성에서 나타나는 생소함과 대담성에 대한 놀라움이다. 선율의 처리 방법은 복음정을 각별히 많이 구사하였으며, 풍부한 하모니는 바그너적인 반음계법이 침투하여, 음의 장대한 흐름은 아주 개성적인 면모로 발휘하기 시작했다. 또한 베토벤의 교향곡들은 브루크너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지만 이제 브루크너는 그의 교향곡을 통해서 더욱 베토벤의 교향곡적인 형식을 발전시킨 셈이 된다.
9번의 최초의 스케치는 63세 때인 1887년 9월이며 그후 병세가 점점 심각해지고 나이가 들면서 3악장까지 작곡하고 200페이지 분량의 피날레 스케치를 코다까지 남겨둔 상태로 서거하게 된다. 이 피날레를 가지고 브루크너의 의도와 비슷하게 다시 완성하려는 시도는 다행히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 마지막 코다 부분은 브루크너의 영면과 함께 엄숙한 세계로 완결 지어졌기 때문에 굳이 피날레 부분에 손을 델 필요는 없다고 본다. 브루크너는 마지막에 이 피날레가 완성되지 않을 것을 생각하고 테 데움이 대신 연주되기를 바랬었다.
곡의 초연은 그의 사후인 1903년 2월 11일 빈에서 Ferdinand Löwe 지휘로 당시 막 창단된 빈 콘체르트페라인 오케스트라 (Wiener Konzertvereinsorchester)에 의해 행해졌다. 이 오케스트라는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전신에 해당한다. 뢰베는 작품의 연주를 원활히 한다는 미명하에 브루크너의 악보를 수정했으며 그 수정본이 Doblinger에 의해 이듬해 출판된다. 1934년에야 Alfred Orel이 편집한 오리지날 악보가 출판되게 된다. 크나퍼츠부쉬 (1950)를 비롯해 푸르트벵글러 (1944), 아벤트로트 (1951) 등은 모두 이 오리지날 악보를 쓰고 있다. 반면 현대의 대부분의 지휘자들은 1951년에 출판된 Leopold Nowak판을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

 

 

브루크너 교향곡 9번 Symphony No.9 in d minor - 2. Scherzo. Bewegt. lebhaft - Trio. Schnell (10:50)
 
3/4 박자, 복합 3부 형식. 트리오는 제1 주제와 제2 주제(A-B-A-B-A)로 구성됨.
 
Scherzo
- 도입부 (1-42 마디)
오보에와 클라리넷이 제 2 바이올린의 피치카토 반주로부터 시작한다. 제 2 바이올린의 선율 사이로 제 1 바이올린의 한 그룹과 비올라, 첼로의 그룹으로 함께 주고받는다.
- 제 1주제 (43-114 마디)
스타카토의 강렬한 인상의 제 1 주제가 시작된다. 앞의 도입부 분위기와는 매우 대조적인 리듬과 선율의 움직임이다. 매우 밀도 높은 음의 압력을 느낄 수 있다. 리드미컬하고 정확한 금관의 표현이 필수적이다. 특히 산만하게 음이 분산되지 않도록 가장 배려해야 할 부분이다.
- 제 2주제 (115-160 마디)
제 1 바이올린이 시작되면 오보에가 이를 받아서 제 2주제를 노래한다. 이때 다른 현악기들은 피치카토로 진행된다.
- 제 1주제 (161-250 마디)
다시 제 1주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트리오로 넘어간다.
 
Trio
- 제 1 트리오 주제 (1-52 마디)
이 부분은 두 가지 주제가 서로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즉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제 1 트리오 주제는 아름다움을 구체화시키고 있으며 플룻의 날렵한 선율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항상 단정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 제 2 트리오 주제 (53-76 마디)
반면 제 2 트리오 주제는 매우 호른탁한 영역을 지나는 것처럼 어설픈 형태로 나타난다.
- 제 1 트리오 주제 (77-112 마디)
여리게 팀파니로 시작해서 팀파니로 끝나는 부분이다. 각 악기군들이 차례로 등장한다.
- 제 2 트리오 주제 (113-152 마디)
플룻의 대화가 끝나면 다른 목관악기들과 호른이 진행된다.
- 제 1 트리오 주제 (153-204 마디)
다시 현은 피치카토로 연주한다. 이 부분의 마지막으로 갈 수록 분위기는 상승되는 듯 하지만 정작 아무런 반전도 시작되지 않는다.
- 제 2 트리오 주제 (205-228 마디)
트럼펫과 현악기들의 선율로 시작된다. 그 후 이에 답하듯 목관악기와 호른이 응답한다.
- 제 1 트리오 주제 (229-264 마디)
다시 현의 피치카토로 되돌아와서 여린 튜바 소리로 트리오를 장식한다.
 
Scherzo
- 도입부(1-42 마디)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와서 각각의 주제들이 반복연주 된다.
- 제 1주제 (43-114 마디)
- 제 2주제 (115-160 마디)
- 제 1주제 (161-247 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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