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
 
 
 
 
말러음악과 시와 사진으로 감성을 공유합니다.
HOME > 작곡가ㄱ~ㅁ > 말러
 

교향곡 | 교향곡 05번 c sharp minor -3악장 지휘: 베르나르트 하이팅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상한나라 작성일16-03-04 17:57

본문

2c3bf0864aa25802d3063cea1d1b1d75_1457081 

 

Mahler - Symphony No.5 in c sharp minor

베르나르트 하이팅크 (지휘)
베를린 필

Bernard Haitink (Conductor)
Berliner Philharmoniker

1988/05 (ⓟ 1989) Stereo (DDD)
Philharmonie, Berlin
 
 
 
작곡 연도: 1901년 ~ 1902년 여름
 
작곡 장소: Maiernigg 근교
 
출판/판본: 1904년 Leipzig의 Peters 출판사
 
헌정, 계기: 헌정자 없음
 
초연 연도: 1904년 10월 18일
 
초연 장소: 쾰른
 
초연자: 작곡자 자신(지휘)
 
악기 편성/
플루트(제3, 제4는 피콜로와 겸함) 4, 오보에(제3은 잉글리시 호른 겸함) 3, 클라리넷(제2는 E flat 클라리넷, 제3은 베이스 클라리넷과 겸함) 3, 파곳(제3은 콘트라파곳과 겸함) 3, 호른 6, 트럼펫 4, 트롬본 3, 튜바, 글로켄슈필, 팀파니, 심벌즈, 베이스드럼, 사이드드럼, 탐탐, 하프, 트라이앵글, 현 5부
 
 
 
 
웅대한 자연 시(詩)에서 질풍노도의 피날레로 이어지는 1번, 죽음과 부활의 고통스런 변증법인 2번, 무한한 시간과 공간이 주는 공포에서 시작해 자연과 인간과 절대자의 교감을 발견하는 3번, 어린이가 보는 천국의 행복을 노래한 4번, 앞의 네 곡은 분명 젊은 사람의 음악이다. 극단적인 고뇌와 환희를 오가며 삶의 의미를 캐묻는 모습은 젊은이의 전형적인 모습 아닌가. 하지만 5번에서 말러는 더 이상 방황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고뇌는 이미 확인된 고뇌고, 환희 또한 이미 확인된 환희다. 이것은 성숙한 인간의 음악이다. 모든 정서는 더욱 단단히 압축된, 정제된 형태로 표현된다. 앞의 작품들에서는 표현을 극대화하기 위해 성악을 쓰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다. 하지만 5번은 순수한 기악으로 새로운 세계를 구축했다.
말러의 5번은 앞의 네 곡에서 보여준 방황의 결산이다. 그러나 그의 삶을 특징짓는 방황과 고뇌는 아직 끝나기에는 멀었으니, 훗날 9, 10번에서 말러는 다시 삶에의 집착에 몸부림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5번은 그가 걸어간 길이 한복판에 가장 견고하게 서 있는, 그의 인생의 표적과 같은 곡이다. 말러는 이 곡에 대해 음악 외적인 표제를 붙인 일이 없다. 말러는"이 교향곡은 열정적이고 거칠고 비극적이고 엄숙하며 인간이 모든 감정으로 가득하지만, 단지 음악일 뿐이다. 여기에는 어떠한 형이상학적 질문의 자취도 남아 있지 않다"는 말을 남겼다.
말러가 이 곡을 작곡한 1901년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였다. 빈 국립 가극장의 감독으로 4년째 알하며 지휘자로 확고한 명성을 얻었고, '괴짜', '이방인'이라는 편견을 벗고 작곡가로서도 존경을 받기 시작했다. 무엇보다도, 스무 살의 아름답고 총명한 알마 쉰틀러를 만나 사랑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해 여름에 작곡하기 시작한 이 곡은 인간이 피해갈 수 없는 삶의 적나라한 얼굴을 그리고 있다. 20세의 젊은 알마에게 결코 그 무게를 함께 짊어지게 할 수 없었던 말러의 거대한 내면, 그 고독한 세계이다.
작품 배경 & 개요
교향곡 5번은 여러모로 앞의 교향곡과 다른 점을 많이 보이지만, 특히 론도 피날레의 마지막 악장에서 빈번히 등장하는 푸가 패시지와 복잡한 대위성부(초기 교향곡이 대위 선율들은 좀 더 투명하고 분명하여 단선율적인 경향이 있다)들이 가장 두드러진다. 1901년의 봄과 여름에 말러가 바흐의 다성음악 연구에 몰두한 것이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말러는 '바흐의 음악이 모든 음악의 씨앗이며 그보다 더 위대한 다성음악은 없다'고 여겼으며, '바흐로부터 얼마나 많은 것을 배웠는지 모른다'고 친구들에게 고백했다.
브루노 발터가 지적했듯이 말러의 교향곡 5번은 그 어떤 곡보다도 절대음악에 가깝다. 그러나 역시 말러가 말러이니 만큼 음악 외에 그 어떤 것도 이 곡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운데, 베토벤 이후 독일 교향곡이 가지고 있었던 '고난에서 광명으로'라는 모토를 제외한다 하더라도 각 악장들의 의미를 굳이 찾으려고 한다면 어렵지만은 않다. 스케르쪼에 관해서라면 말러는 바우러-레히너에게 '삶의 정점, 낮의 밝은 빛 속에 있는 인류'라고 말한 적이 있고, '삶의 한 가운데에서 우리는 죽음 속에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아다지에토는 당연히 알라 말러를 염두에 두어도 될 것이다.

 
 
제2부
 
말러 교향곡 5번 Symphony No.5 in c sharp minor - 3. Scherzo. Kräftig, nicht zu schnell [19:25]
<활기 있게, 너무 빠르지 않게>
스케르쪼. 말러가 "삶의 한 가운데서도 우리는 죽음 속에 존재한다(media vita in morte sumus)"라고 표현했듯이, 삶의 환희 속에서도 죽음에 대한 상념을 뿌리치지 못하는 말러의 이중성을 들려준다.
말러가 '스케르쪼'란 낱말을 악보에 직접 쓴 것은 이것이 처음이다. 그러나 전형적인 스케르쪼 구조와는 조금 달라서 소나타 형식을 빌려와, 주제는 발전되고 재현되기도 한다. 설명한다면, 주부 - 트리오 1 - 주부의 짧은 재현 - 트리오 2 - 발전부 - 재현부 -코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발전부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트리오 1이며, 재현부에서는 상당히 변형되거는 했지만 그래도 주부의 주제와 두 트리오 모두 등장한다.
호른 협주곡이라고 불릴 만큼 호른 독주가 곡 전체에서 활약하며 말러의 교향곡에서 빠뜨릴 수 없는 렌틀러(오스트리아의 민속 무곡)도 등장한다. 말러의 스케르쪼 중에서는 드물게 아이러니나 패러디 등의 비뚤어진 심성이 없다. 점점 피날레의 광명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